멘델의 유전발견과 혈액형 유전법칙


혈액형 유전법칙


혈액형 유전법칙은 멘델의 법칙의 유전현상에 따라서 부모로부터 다음세대로 유전된다고 하는데요. 멘델의 법칙 이전에는 유전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정자, 난자 속에 있는 액체가 섞여서 부모의 특징이 이어진다는 혼합이론이 지배적이었다고 합니다. 멘델은 부모의 특성인 형질을 결정하는것이 다누이로 환원할 수 있는 물질이라는 것을 밝혀 냈습니다. 이것을 따로 명칭하지 않았지만 이것이 '유전자'이었습니다. 


멘델이 처음으로 유전에 대한 개념을 확립한 셈인데요. 이 유전 법칙에 의해서 혈액형 유전법칙은 몸 속 각 세포의 핵속에 46개 염색체가 있고, 이들은 총 23쌍으로 나뉘어서 각 쌍의 하나는 아버지에게, 다른 한  쌍은 어머니에게서 유정이 되어 물려받습니다. ABO 혈액형에는 세가지 대립 유전자가 있는데, A, B, O 세  가지입니다. 이들 유전자는 양쪽부모에게 하나씩 물려받고, AB , AA , BB , AO, BO, OO처럼 각 쌍을 이룹니다. 이것에 따라서 자녀의 혈액형이 결정이 됩니다.


 예를 들자면, AB형 아버지와 O형 어머니 사이에서는 AB(AB) , O(OO), A(AO), B(BO)형 모두가 나올 수 있는것입니다.  또, B형 남자와 O형 사이에서는 B형과 O형이 나올 수 있겠는데요. B형과 A형 사이에서는 어떤 혈액형이 유전될까요? 만약 아버지가 BO이고, 어머니가 AO형이었다면 , A, B, O , AB형 모두 유전될 수 있고, BB형과 O형이라면 B형과 O형의 경우의 수대로 혈액형이 유전될 수 있는것입니다. 

blog image

Written by dsdfsdfefe

아이티와 알면 득되는 정보만 딱 모아서 여러분께 드릴 사이트